본 문: 역대상 12장 19절 – 22절
제 목: 강팀과 약팀이 경기할 때 누구를 응원합니까?
“그 때에 사람이 날마다 다윗에게로 돌아와서 돕고자 하매 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역대상 12:22)
역대상 11, 12장은 다윗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그와 함께 한 용사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다윗의 용사들은 얼마나 뛰어난 용맹과 실력을 지녔는지, 영어 성경(NIV, KJV)은 ‘David's mighty men’로 번역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자를 지지하는 인간의 습성을 고려할 때 용사들이 다윗에게 몰려드는 것은 특별한 현상입니다.
스포츠에서는 우승 경력이 많거나 뛰어난 실력을 가진 팀일수록 지지하는 팬층이 달라집니다. 2019년 4월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한 축구팀 3위는 스페인의 FC Barcelona이고, 2위는 Real Madrid이고, 1위는 영국의 Manchester United입니다. 이들은 매년 강력한 우승 후보될 만큼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팀일수록 팬이 많은 것은 우승을 하였을 때, 팬들도 챔피언이 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강한 팀들일수록 후원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지명수배를 당해 숨어사는 도망자입니다. 잡히면 언제 죽을지 모르는 처량한 신세입니다. 그런데도 날마다 다윗을 돕겠다고 찾아오는 용사들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울 왕이 속한 베냐민 지파에서도 다윗을 돕고자 용사들이 찾아옵니다.(대상12:1, 2) 다윗을 보며, 왕이 된 축복보다 인재들이 몰려드는 축복이 더 부럽게 다가옵니다.
다윗에게 용사들이 몰려드는 것은 약한 자를 응원하려는 언더독(Underdog) 현상이 아닙니다. 예상을 뒤엎고 약자가 이기길 바라는 심리가 언더독 현상입니다. 강한 자와 약한 자가 맞붙은 결승전에서 약한 자의 극적인 우승을 기대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모조건 약한 자를 응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 세 가지 요소가 있으면 마음이 바뀌는데, 1) 초라한 시작, 2) 희망과 꿈을 향한 도전, 3) 역경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있으면 처음 결승전에 올라온 약팀이라도 많은 이들이 응원합니다. 그런데 다윗에게는 위의 세 가지가 보입니다. 아버지도 인정하지 않는 목동으로 시작하였지만, 하나님 안에서 희망과 꿈을 품고 도전하였고, 역경 중에도 포기하지 않고 믿음으로 극복하였다. 이런 다윗의 스토리를 당신이 듣는다면, 본문의 용사처럼 반응하지 않을까요?
물론, 다윗이 누리는 인재의 축복은 배경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절대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의 은혜 안에서 보여준 다윗의 믿음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나의 시작이 초라했을지라도 희망과 꿈을 품고 도전하고 있다면, 역경 중에도 포기하지 않고 있다면 나를 돕기 위해 인재가 찾아올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필요한 인재를 보내어주실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 초라한 시작, 2) 희망과 꿈을 향한 도전이란 요소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3) 믿음으로 역경을 극복하는 모습은 그렇지 못합니다. 인재와 만남을 원하시다면 3)의 과정을 통과하시기 바랍니다.